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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치폴레(CMG) 기업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치폴레 기업 소개 외에도 또한, 치폴레 경제적 해자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치폴레 기업 이해하실 수 있으시며, 치폴레 경제적 해자 수 있으실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치폴레 기업 개요

치폴레(Chipotle Mexican Grill, 티커:CMG)는 스페인어로 '멕시코 고추를 구워 말린 양념'이란 뜻입니다. 1993년 미국에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미국 전역과 캐나다 등 북미를 비롯하여, 영국, 프랑스 등 해외 시장을 포함해 2600개 이상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점 "치폴레"

치폴레는 오늘날 미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레스토랑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특히 80~90년대 출생한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들이 주요 소비층이라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요약하면, 가성비와 친환경이라 요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패스트푸드와 거리가 멀어 보이는 친환경을 브랜드 이미지로 강하게 내세우면서 최근 환경 보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서구권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치폴레 2분기 실적 발표 

미국 현지 시각 7월 20일 치폴레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분기 치폴레는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는 매출을 올렸다고 보고했습니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제품 가격 상승 이슈가 있었는데도 상당한 선방을 했다는 평가죠. 

 

치폴레 2분기 순매출은 전년 동기 38.7% 증가한 18억 9,000만 달러입니다. 이는 월가 투자자들의 예상치보다 1,000만 달러 가량 높은 수치입니다. 덕분에 실적 발표 당일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4% 이상 상승한 바 있습니다. 

 

이번 분기 치폴레가 높은 실적을 기록한 까닭은 온라인 사업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덕분이라고 분석됩니다. 치폴레는 이미 2021년 1분기 온라인 주문이 처음으로 오프라인 판매를 뛰어넘었는데요.  2분기 역시 디지털 매출이 전년 대비 10.5% 증가해 분기 매출의 48.5%를 차지하였습니다. 코로나 19 펜데믹이라는 변수가 작용했기에 온라인 주문의 증가는 당연한 수순이었는데, 이를 일찌감치 준비한 덕을 톡톡히 봤다는 평가입니다. 

브라이언 니콜(Brian Niccol) 치폴레 최고경영자(CEO)는 "실내 취식이 가능해지면 비율이 조금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내가 계속 주시하는 것은 디지털 사업"이라는 관점을 내놓았습니다. 앞으로도 치폴레가 온라인 사업 강화에 힘쓸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입니다. 

 

한편, 치폴레는 드라이브 쓰루 형태의 매장도 계속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에만 56개의 매장을 새로 오픈했는데, 이중 45개가 드라이브 쓰루였습니다. “치포레인(Chipotlanes)”이라고 부르는 드라이브 쓰루 매장이 일반 매장보다 매출이 20% 더 높다는 치폴레 경영진의 코멘트도 있었습니다. 

치폴레의 경제적 해자 

가치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경제적 해자"일 것입니다. 경제적 해자(Moat)란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곽 주위로 파놓은 연못을 의미합니다. 즉, 경제적 해자란 특정 기업이 경쟁사들 대비 얼마나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지를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참고로 치폴레의 주가는 지난 3년 동안 250% 가까이 상승해 왔습니다. 경제적 해자가 점점 더 견고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 모닝스타는 얼마전 치폴레의 경제적 해자 지표를 네로우 등급에서 와이드 등급으로  조정했습니다. 치폴레의 경제적 해자가 더욱 강화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분석됩니다. 

1. 디지털 경쟁력 

치폴레는 모바일 앱 개편, 모바일 한정 주문 메뉴 제공 등 디지털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계속하여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도어대시(Doordash)와 같은 음식 배달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치폴레를 즐길 수 있도록 인프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중에서도 디지털로의 전환에 있어 가장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입니다. 

2. 친환경 이미지

치폴레는 착한 소비를 권장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3월부터는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지표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기도 했는데요, 이를 통해 유기농 식자재 구입, 인종별/성별 임금 평등 등을 경영에 적극 적용할 방침입니다. 또한,유기농 식자재와 매장 인근에서 재배된 로컬푸드 사용을 적극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친환경 이미지를 점차 더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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