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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수소탱크 수소연료 등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소차 수소탱크 수소연료 등 외에도 또한, 수소차 수소탱크 수소연료 관련주 투자를 위한 최소한의 상식들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수소차 수소탱크 수소연료 등 이해하실 수 있으시며, 수소차 수소탱크 수소연료 관련주 투자에 필요한 최소한의 상식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가 금지된다? 

EU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한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EU 회원국 내에서 탄소배출을 제로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것이죠. 심지어 EU는 전기로 움직이지만 탄소를 배출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판매를 금지할 계획입니다.

 

EU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입니다. 이는 EU로 인해 2035년을 앞두고,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수소 연료가 중요한 이유!

탄소배출 제로가 단순히 수소 연료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아닙니다. 수소는 기존의 화석연료는 물론이고 다른 대체 에너지원보다 효율이 높습니다.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수소의 질량당 에너지 밀도는 142kJ/g 수준입니다. 휘발유와 비교하면 4배, 천연가스의 3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쉽게 말해, 같은 양으로 3~4배의 에너지를 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 밖에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발전 효율도 47%로 화력 35%, 태양광 17%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생산기술이 발전하지 않아 수소를 생산하는 데 돈과 에너지가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당장에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없는 것입니다. 

 

LG경제연구원, 수소에너지 환상인가, 기회인가

전세계적으로 그린 열풍이 거세다. 깨끗한 환경,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계의 확립을 위해 세계 각국 정부는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의 중심에 신재생에너지가 있다. 태양광

scienceon.kisti.re.kr

 

하지만 이것만으로 최근의 수소 열풍을 설명하긴 어렵습니다. 더욱 근본적인 이유는 사실 자본의 이동에 따른 것이라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수소가 특히 주목 받는 것은 활용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수소는 연료 전지 형태로 만드는 게 가능한 에너지원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자동차는 물론이고, 아파트 발전소 등 다양한 공간에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태양광이나 풍력발전기를 자동차에 달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인류의 산업은 에너지원을 외부에서 저장장치에 공급하는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므로 연료 전지를 적용할 수 있는 수소는 인류의 산업 전반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인 것입니다. 이는 동시에 수소가 그만큼 자본과 연결되기 쉽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수소 에너지는 얻어지는 방식 

수소 에너지는 그 자체로 효율이 높지만, 생산의 측면에서는 화석연료 대비 효율이 매우 낮습니다. 일단 수소는 다음 3가지 방식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첫째, 석유를 정제하거나 철을 만들 때 나오는 부생수소 수집
  • 둘째, 천연가스를 분해해 수소를 얻어내는 개질
  • 셋째, 물을 전기로 분해해 수소를 얻는 전기분해

 

그러나 이중 부생수소는 양이 크지 않고, 개질은 분해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됩니다. 즉, 수소 연료를 화석연료를 대체하려는 현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전기분해가 유력한 방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전기분해의 경우 다른 두 방식에 비해,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 널리 확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정부, 연구기관, 대기업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죠. 

 

국내에서도 최근 이와 관련한 뉴스가 나온 적 있습니다. 2021년 6월, 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구단은 수소 생산 효율을 82%까지 끌어올렸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는 1시간에 2kg의 수소를 얻을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82%라는 수치는 100의 전기를 넣으면 82의 수소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고, 수소 2kg라는 양은 수소자동차에 넣었을 때, 서울부터 전주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준입니다. 현재 미국, 독일, 일본 정도가 80% 수소 생산 효율 상용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제 대한민국도 그 반열에 올라선 셈입니다. 

 

 

이상 수소 테마주 투자에 앞서 알아야 할 지식들 1부를 마치겠습니다. 2부에서는 "대한민국 정부와 기업들의 수소 경제 투자", "수소 경제를 이해하려면 중요한 수소 탱크", 그리고 "수소 테마주"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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