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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소 연료 외에도 또한, 수소차, 수소 탱크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수소 연료, 수소차, 수소 탱크 이해하실 수 있으시며, 수소 경제 전반에 대해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가독성을 위해 이 포스팅은 1,2부로 나누어 게시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1,2부를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대한민국 수소 경제 투자

대한민국 정부는 수소 경제에 굉장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예 수소 자원을 '미래 먹거리'로 규정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2019년 수소경제 로드맵을 제시했고, 2020년에는 수소경제 관련 법률을 공포하며 제도적 기반까지 마련한 상태입니다.

 

또 지난 2021년 2월에는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민간투자 계획과 정부 지원 방안을 논의한 바 있습니다. 여기서 현대차 11조, SK 18조, 포스코 10조 등 각 대기업들은 2030년까지 43조 원을 수소경제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하여 정부의 수소 경제 드라이브에 동참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수소경제 육성 ‘수소법’ 세계 최초 시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세계 최초로 2020년 2월4일 제정된 수소법이 2월5일부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수소법 시행을 위한 시행령·시행규칙 제정안이 △공청회 △관계부처 협의 △입법예

www.kharn.kr

- 기업들의 수소 투자 동향

현대차
-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수소 전기차 생산 중
- 수소 전기차의 보급 확산을 위해 수소 충전 인프라 및 수소 저장 기술 필요
- 수소 전기차 보급 속도를 높이고자 인프라 기술에 자체 투자 

SK
- 국내 대표 석유화학 기업으로 인천 석유화학 공장에서 부생수소 확보 용이 
- 수소 액체화로 운송효율을 높인 ‘액화수소’ 공장 건설 계획 
- 연료전지 발전소 구축에도 투자 중 
- 미국 수소 기업 ‘플러그파워’ 지분 10% 1조 8천억 원에 인수

포스코
- 철강 제조공정에서 부생수소 확보 용이
- 수소를 활용해 철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에 투자 예정 
- 철 생산에서 석탄 대신 수소를 써서 탄소 발생 절감 
- 관련 수소 기술을 가진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을 검토 중

 

대한민국 정부와 대기업들이 수소 경제에 적극 투자하는 모습은 사실 자의반 타의반이라 할 수있 습니다. 이미 대다수 선진국들이 탄소배출 '넷제로' 선언을 발표한 상황에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한민국 역시 가만히 있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자동차 제조업, 철강업, 석유화학 산업 등 에너지 전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은 수소 경제가 엄청난 돈이 되는 사업임을 직감했으니, 단순히 타의로만이 아닌 자의로 수소 경제에 투자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수소 경제를 이해하려면 중요한 "수소 탱크

1부에서 수소가 높은 활용성을 지니는 이유가 "수소는 연료 전지 형태로 만드는 게 가능한 에너지원"이라는 데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연료 전지는 화학적 과정을 거쳐 수소를 전기로 변환하는 장치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연료 전지에 들어갈 수소를 공급하려면, 수소 생산 시설에서 수소를 가지고 와 연료 전지에 공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연료 전지에 넣어줄 수소를 저장해두는 곳이 바로 수소탱크입니다.

수소탱크는 총 4가지 형태로 나누는데, 현재 가장 주목받는, 그리고 활용도가 높은 형태는 TYPE 4라 불립니다. TYPE4는 본체를 플라스틱 등 비금속 재질로 만들고, 그 주변부를 탄소 섬유로 감싸는 방식입니다. 특히 수소 자동차에 탑재될 경우를 고려하면, 금속 재질의 이전 수소탱크보다 훨씬 더 가볍기 때문에 연비 개선이 가능하고, 탄소 섬유 덕분에 더 튼튼하기까지 합니다. 

2030년까지 수소탱크 시장 규모는 약 12조원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TYPE 4 수소탱크를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링컨, 국내의 일진하이솔루스 정도가 거론됩니다. 물론 SK, 롯데, 한화 등을 비롯한 다른 기업들도 수소탱크가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눈치채고, 관련 기술 확보에 노력 중입니다. 그러나 현재 상용화에 도달한 기업은 도요타, 링커, 일진하이솔루스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수소 관련주 16개 

현재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수소 테마주를 추려보았습니다. SK가스, 일진다이아, 효성첨단소재, 풍국주정, 에코바이오,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디케이락, 코오롱인더, 이엠코리아, 효성중공업, 동아화성, 상아프론테크, 일진다이아, 평화홀딩스, 미코 등 총 16개 종목입니다. 

하지만 수소 경제는 아직 초창기인데다가, 어느 누가 승기를 잡을 지 굉장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각 종목별 재무제표 점검과 밸류체인 내 역할 등을 상세히 고려하셔서 현명한 가치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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