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미국 모바일 게임 기업 징가 Zynga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티커는 ZNGA입니다. 징가 Zynga 기업 개요 외에도 또한, 최근 동향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징가 Zynga 기업 개요 이해하실 수 있으시며, 최근 동향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얼마전 차트부스트를 인수한 징가 

1. 징가 기업 개요 및 최근 실적 

국내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징가(Zynga)는 미국에서 꽤 유명한 게임 기업에 속합니다. 특히 페이스북이 열어 제친 소셜 게임 시대를 호령한 게임 기업입니다. 물론 소셜 게임이 금방 저물고, 그 자리를 모바일 게임이 대신하는 동안 잠시 성장이 주춤한 전력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의 선데이토즈와 비슷한 점이 많은 회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징가는 성장이 주춤한 가운데서, 사업을 모바일쪽으로 성공적으로 피벗하여 최근 연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21년 5월에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여기서 징가는 자사의 앱 포트폴리오가 역대 최고 분기별 매출과 예약 건수를 기록했다고 투자자들에게 보고한 바 있습니다. 징가 앱 포트폴리오의 평균일간활성이용자(DAU)는 3,800만 명, 월간활성화이용자(MAU)는 1억 6,400만 명을 기록해 전년비 각각 85%, 139% 증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19 기간 동안 락다운 상태에 있었던 많은 미국인들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찾기 시작했고, 징가 역시 그 수혜를 받은 기업이라는 분석입니다. 

2. 징가의 차트부스트 인수 

1분기 실적 발표 현장에서는 차트부스트 인수 계획도 발표되었습니다. 호실적보다 개인적으로 더 주목되는 내용이었는데요, 징가의 차트부스트 인수 계획은 현재 모바일 광고 시장의 흐름상 상당히 의미있는 움직임이라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차트부스트는 올해로 10년차에 접어든 모바일 프로그래매틱 광고 네트워크 업체입니다. 미국에는 광고 네트워크 기업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차트부스트는 이들 중에서도 모바일 게임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차트부스트가 중개하는 광고 인벤토리 대부분은 모바일 게임을 광고 채널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2021년 현재 차트부스트는 글로벌 160개국 20만개 이상의 모바일 게임 타이틀과 연결되어 있으며, 광고 도달 범위는 글로벌 7억 명 이상의 모바일 앱 이용자라고 합니다. 

728x90

징가의 차트부스트 인수에 주목하는 이유 

이미 미국에서는 게임이 굉장히 중요한 광고 채널입니다. 코로나19를 거치며 남녀노소 누구나 게임을 즐기는 현상이 더욱 강화되자 생긴 현상이지요. 이에 따라 성별, 연령별, 취향별 타깃화를 하는 프로그래매틱 게임 내 광고(IGA)가 더욱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징가는 제법 오래전부터 "모바일 광고 생태계에서 자사의 입지를 새롭게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기술과 솔루션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투자자들 앞에서 입을 열어왔습니다. 차트부스트의 인수 역시 이러한 청사진의 일부로 보여집니다. 

 

징가의 최근 광고 매출 성장 추이 

 

- 최근 모바일 광고 업계 동향

징가의 광고 사업을 이해하기 앞서 최근 모바일 광고업계의 흐름을 되짚어 보겠습니다.

 

현재 모바일 광고 업계에서는 애플(Apple)이 iOS 운영체제의 IDFA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강화하면서 퍼스트파티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IDFA는 iOS 운영체제 내에서 사용자들의 앱 이용 패턴을 부석하기 위해 각 단말에 부여하는 고유한 식별값입니다. 애플은 이전까지 기본 활성화 상태로 두었던 IDFA를 반드시 사용자 동의를 구해야만 활성화 상태로 변경할 수 있는 옵트인 방식으로 변경했는데요, 이렇게 되면, iOS에서 작동하는 앱들의 개발사는 모바일 이용자의 데이터를 구하기가 상당히 곤란해집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이 바로 광고업계입니다. 오늘날 모바일 광고의 타깃화는 대부분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되는데, 데이터를 구할 수 없으니 제대로된 타깃화가 기존 방식으로는 불가능해지는 것이죠. 

- 징가의 광고 사업 전략 분석 

징가는 이번 실적발표에서 다수 투자자들로부터 IDFA 비활성화에 대응할 회사의 전략에 대해 질문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징가는 단기적으로 IDFA 비활성화가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 솔직히 고백하면서도, 수익 최적화와 광고 인벤토리 확보를 포함해 이러한 악재를 상쇄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구비 중이라는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차트부스트 인수 역시 그 일환으로 보여지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차트부스트는 그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많은 모바일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징가 역시 자사 게임 포트폴리오로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계속해서 수집해 나갈 전망입니다. 요약하자면, 차트부스트와 징가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IDFA가 종식된 상황을 타개해 나갈 것이라 예상힙니다. 

물론 여기까지는 징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 장밋빛 미래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징가와 같은 니즈(needs)를 가진 기업들이 더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IDFA 옵트인 조치의 피해는 비단 징가만의 문제가 아닌, 그 동안 iOS 생태계에서 광고 비즈니스를 하던 모든 기업들에게도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징가처럼 퍼스트파티 데이터 수집과 정교한 모바일 광고가 가능한 기업들을 인수하려는 기업들이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라 내다봅니다.

 

사족이지만, 이러한 이유로 저는 최근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비릭스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글로벌 게임기업이 모비릭수를 인수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하면서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1.07.25 - [기업 소개] - DMYQ 스팩 합병 발표한 플래닛랩스...어쩌면 메타버스 테마주?

2021.07.24 - [기업 소개] - [기업 소개] 아마존에 묻어가는 기생충 전략?...미국 록스파이낸셜(ROX Financial)의 IPO 신청

2021.07.25 - [투자 스터디] - [기업 소개] 치폴레, 친환경과 젊은 세대를 키워드로 3년 간 주가 250% 상승...'21 Q2 실적 월가 예상 "훌쩍" 넘어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