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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퓨얼(e-Fuel) 알고계시나요? 화석연료 대안 이퓨얼 주요 내용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퓨얼 개념 외 관련주 내용도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 글을 읽으시면 이퓨얼 물론이고, 관련주 까지 아실 수 있으리라 자신합니다. 

이퓨얼이 뜬다? 

자동차 연료의 미래는 분명히 바뀔 것입니다. 다만, 그것이 전기차인지 수소차인지는 아직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에는 이퓨얼이라는 용어가 뜨고 있습니다. 

- 이퓨얼이란? 

이퓨얼은 수소에 이산화탄소, 질소 등을 합성한 친환경 연료입니다. electricity-based fuel을 줄여 부르는 말로, 직역하면 전기 기반 연료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물을 전기분해해서 얻은 수소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그리고 질소를 결합해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퓨얼의 장점은 이론상으로 만드는 과정이 그렇게 어렵지 않아 많은 기업들이 개발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크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화학적 구성이 기존 화석연료(휘발유, 경유)와 유사하여 내연기관 엔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생산단가가 비쌉니다. 통상 휘발유에 비해 10배 가격의 생산 비용을 지녔다고 합니다. 그리고 완전한 친환경은 아닙니다. 화석연료만큼은 아니지만, 어쨋든 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배출가스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 이퓨얼 주요 뉴스 

내연기관 자동차를 선도하는 유럽과 일본에서는 이미 이퓨얼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독일 자동차 업체 아우디는 경유를 대체할 수 있는 이디젤(e-Diesel)과 휘발유를 대체하는 이벤진(e-Benzin)을 연구하고 있고, 독일 스포츠카 업체 포르쉐도 2022년부터 자체적으로 이퓨얼을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도요타와 닛산, 혼다는 힘을 합쳐 이퓨얼 개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정유회사인 엑손모빌을 비롯하여 정유회사들 중에 완성차 업체와 힘을 합치거나, 독자적으로 이퓨얼 생산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이퓨얼에 대한 연구개발 논의가 지난 4월, 친환경연료이퓨얼연구회를 발족하면서 본격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가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등과 정부가 힘을 합쳐 이퓨얼 개발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이퓨얼을 생산하고, 효율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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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퓨얼 테마주 

이퓨얼 테마주는 현대차, SK이노베이션, GS, S-OIL 등이 있습니다.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차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SK이노베이션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됨.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

 

GS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음.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됨

 

S-OIL 

동사는 1976년 1월 설립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석유류 제품, 윤활기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 등임. 단일 공장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유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Saudi Aramco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윤활기유 브랜드 14종을 제품군으로 활용하며 판매 저변을 확대 중. 잔사유 고도화시설을 통해 벙커씨유를 전환하여 폴리프로필렌 및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로 높은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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