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BD)
워너 미디어는 작년 여름 다큐멘터리 성지로 알려진 디스커버리와 합병하여,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 일명 WBD)’를 출범했다. 합병 이후 첫 분기 2개 서비스 가입자가 도합 170만 명 증가하여, 500만 명이 증가한 합병 전 분기 대비 오히려 성장이 둔화됐다. 워너 미디어는 2개의 플랫폼을 1개로 단일화하겠다는 원대한 방향성을 제시했지만, 시너지를 내기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은 아직 확인하기 어려운 상태다.
외신에선 WBD의 향후 전망 높게 평가
그러나 외신에서는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가 향후 10년 동안 넷플릭스를 크게 능가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분석 중이다.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는 스트리밍 시장에서 넷플릭스나 디즈니와 정면 승부를 벌일 수 있는 자산과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디즈니가 구독자 규모 측면에서 넷플릭스와의 격차를 빠르게 좁혔던 것처럼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도 HBO Max를 앞세워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HBO MAX는 최근 방영된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 시리즈의 프리퀄 <하우스 오브 드래곤(House of dargon)>이 인기를 끌며 사업을 순항시키고 있다.
WBD 강점은?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는 또한 캐시 카우 역할을 하는 비즈니스 부문이 넷플릭스에 비해 훨씬 더 다각화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비록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레거시 비즈니스이지만 회사가 부채를 줄이고 미래에 투자하는 데도움이 될 많은 현금을 여전히 창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넷플릭스는 물론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가입할 플랫폼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역시 시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영화 콘텐츠이다. 따라서 워너브라더스는 넷플릭스에 비해 상당한 비교우위를 가진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워너브라더스와 합병 전 디스커버리는 넷플릭스나 디즈니의 총 수익 마진을 능가한 바 있다. 합병 후에는 총 수익마진이 다소 감소했지만 최근 성적이 저조한 TV쇼와 영화를 취소함에 따라 마진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투자자들에게 넷플릭스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가 놀라운 성장세였다는 점에 비춰볼 때, 최근 넷플릭스의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되고 있다는 것은 워너브라더스가 넷플릭스를 추월할 수 있는 긍정적인 신호라 여긴다.
예컨대 2022년 3분기에 디즈니 플러스(Disney+)는 1,210만 명의 신규 구독자를 추가했고 워너브라더스는 280만 명을 추가했으나,넷플릭스는 240만 명을 추가하는 데 그친 것으로 확인된다. 워너브라더스가 구조조정 및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해 자금을 지출하면서 EBITDA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지만,이 과정이 마무리되면 35억 달러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EBITDA도 매우 주목할만한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가운데, 워너브라더스가 <프렌즈(Friends)>, <섹스앤더시티(Sex and the City)>, <빅뱅이론(The Big Bang Theory)>, <왕좌의 게임>등 강력한 자체 IP와 최고의 영화 스튜디오 등을 기반으로 넷플릭스와 정면으로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워너브라더스에는 상당한 양의 장기 부채와 광고 시장에 대한 노출 문제 등 고려해야 할 중요한 약점과 위험이 있지만, 이러한 위험은 회사의 현금흐름 생성 능력과 귀중한 IP 자산, 구조조정 이후 기대되는 시너지등으로 인해 완화될 것으로 전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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